엔터주(엔터테인먼트 관련 주식)는 영화, 음악, 방송,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의 주식을 의미합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소비자들의 여가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트렌드 변화와 콘텐츠의 인기에 따라 주가 변동이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요 엔터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주 : 에스엠
관련주 : 하이브, JYP Ent.,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웨스트라이즈
저평가주 : NEW, 큐브엔터, 알비더블유, SM C&C, 디어유
1. 에스엠(엔터주 대장주)
1995년 2월 14일 「주식회사 에스.엠.엔터테인먼트」로 설립되었으며, 2000년 4월 2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에스엠은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음반을 기획해서 제작하고 유통하는 음악 콘텐츠 사업과 매니지먼트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소속 아티스트로는 강타,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EXO, 레드벨벳, NCT 127, NCT DREAM, SuperM, WayV, 에스파 등이 있음.
2. 하이브(엔터주 관련주)
2005년 2월 1일 (주)더빅히트엔터테인먼트로 설립되었으며, 2020년 10월 15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설립 초기 발라드 가수를 중심으로 아티스트 라인업을 형성하였으나, 2013년 방탄소년단 데뷔 이후 아이돌 그룹을 중심으로 아티스트 라인업을 개편함. 2019년 ㈜쏘스뮤직, 2020년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등의 지분인수 및 신규 레이블 설립를 통해 본격적인 멀티레이블 체제를 구축함.
3. JYP Ent.(엔터주 관련주)
JYP Ent.는 1996년 4월 25일 설립되어 2001년 8월 30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JYP Ent.는 소속 연예인 가수 및 배우의 엔터테인먼트 활동과 음반, 음원의 제작 및 판매, MD 등 부가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2024년 VCHA 등 신규 아티스트 라인업을 확대하였고, 일본 NEXZ를 포함하여 올해 추가적인 아티스트 라인업 확대를 통해 유기적인 성장을 계획하고 있음.
4. 와이지엔터테인먼트(엔터주 관련주)
국내 및 일본과 중국 등 전 세계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블랙핑크, 아이콘, 악동뮤지션, 트레저 등의 인기 아티스트를 보유함. 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 전속 아티스트 매니지먼트를 이용한 용역사업 및 로얄티 사업은 아티스트의 영향력 및 스타성에 기반해 수익을 창출함. 매출 구성은 상/제품 약 40.19, 음악서비스매출 약 19.42%, 로열티 매출 약 12.83%,광고 모델 매출 약 10.36% 등으로 구성되어있음.
5. 웨스트라이즈(엔터주 관련주)
웨스트라이즈는 유통ㆍ마케팅 플랫폼 기업으로 코스메틱 브랜드와 패션의류, 기타잡화 브랜드를 중심으로 해외 유통ㆍ마케팅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매출은 중국향 의류잡화와 마스크팩 등의 상품 매출이며, 중국 현지에 효율적인 유통망을 구축하고 확대해나가고 있음. 최근 패션의류, 기타잡화 유통사업을 전개하며 수익성을 확보하고자 하고 있으며, 연결종속회사는 에프앤리퍼블릭 저팬과 항주 및 홍콩법인 3개사가 있음.
6. NEW(엔터주 저평가주)
2008년 영화 투자/배급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투자배급사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드라마 부문, 음악 부문, VFX 부문 등을 영위. 종속회사인 뮤직앤뉴는 음원투자 및 유통업, 콘텐츠판다는 영상 콘텐츠 부가판권 유통업, 엔진비주얼웨이브는 VFX 사업, 스튜디오앤뉴는 방송프로그램제작업을 영위함. NEW의 주요 개봉 배급작품은 2022년 영화 '정직한 후보2', '올빼미', 2023년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 '밀수' 등이 있음.
7. 큐브엔터(엔터주 저평가주)
2006년 JYP엔터테인먼트에서 갈라져 나와 엠디포로 설립된 큐브엔터는 우리기업인수목적2호와 2015년 4월 합병하여 코스닥시장에 우회 상장함. 소속 연예인들의 국/내외 음반 기획, 생산, 홍보, 공연, 매니지먼트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MD 등의 활동에 있어서도 직접적인 참여하고 있음. 대표적인 아티스트로는 비투비, 펜타곤, (여자)아이들 등이 있으며, 조권, 유선호, 등과도 전속계약을 체결함.
8. 알비더블유(엔터주 저평가주)
알비더블유는 2010년 3월 5일에 설립되었으며, 음원 IP 제작, 공연 및 제작 대행, 매니지먼트, MD 제작 및 유통 등의 사업부문으로 운영되어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음. 음원 IP 등을 활용한 부가사업으로 사업 시스템을 점진적으로 고도화하고 있으며, 전 세계가 공감할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글로벌 종합 콘텐츠 기업을 지향하고자 함.
9. SM C&C(엔터주 저평가주)
사업부문은 광고업, 영상 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으로 구분. 광고사업부문은 SK플래닛(주)에서 물적 분할된 M&C(마케팅앤컴퍼니) 부문을 인수하여 2017년 말에 신설된 부문으로, 총 취급고 기준 국내 광고시장 5위인 종합 광고회사. 콘텐츠제작부문은 2021년 채널S '잡동산', '위대한 집쿡연구소' 2022년 ‘신과함께3’ 등 국내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사에 다수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납품 중.
10. 디어유(엔터주 저평가주)
2017년 설립 후, 2020년 "DearU bubble" 이라는 아티스트와 프라이빗 한 메시지로 소통하는 서비스 출시함. 브라이니클과 합병하면서 기술력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접목시켜 "Lysn(리슨)" 아티스트 전용 팬 커뮤니티 플랫폼을 런칭함. 버블서비스는 플랫폼 기반의 팬덤 비즈니스로, 아티스트를 영입하여 프라이빗 메시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플랫폼의 확장을 통해 마이홈 서비스 등 사업영역 확대 추진 중임.
함께 보면 좋은 테마주